건강한 고양이 키우기/습성 | Posted by 노른자♥ 2009. 11. 23. 17:25

고양이 번식,생식


1. 개요..
일반적인 가축 중에서 다섯 개의 발정주기를 가지는 동물은 고양이가 유일하다. 한 번식기에 여러 번 임신하는 가축은 고양이와 토끼를 제외하고는 드물다. 다산의 대표적 동물이다. 여기에서 고양이의 일반적인 번식 생리와 행동을 재정리해 보았다.

2. 성 성숙…
대체로 첫 발정은 5-9달 사이에 온다. 나이 품종, 년 중 시기, 광주기, 사회적인 환경, 건강, 발육상태, 영양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보통 2kg 정도에 일어난다. 나이가 달라도 같은 시기에 일어나기도 하는데, 광주기와 관계가 깊다. 가을에 난 고양이와 다음 해 봄에 태어난 고양이는 같은 발정시기를 갖게 된다. 자유로운 고양이의 성숙이 빠르며, 수고양이나 발정기 암고양이는 다른 고양이의 성 성숙을 자극한다.
품종 별로도 차이가 난다. 짧은 털의 고양이와 잡종이 조숙한다.

3. 발정기...
집 밖의 고양이는 연중 다 발정하며, 따뜻한 환경의 경우 한겨울 한 두 달을 제외하고 계속 발정기를 유지한다.
발정기 행동은 매 2주마다 반복되지만 이런 경우 멈춘다. 임신, 가 임신, 불임, 심한 질병
실내 고양이는 인공적인 빛의 영향을 받는다. 실험적으로 조절한 경우를 보면, 년 중 발정기 유지를 위하여 10시간 이상의 빛이 필요하며, 14시간 이상과 자연 빛 파장의 형광등 사용 시 가장 강한 수정능력과 발정기를 유지했다. 발정기가 빛의 시작으로 보통 7-10주 안에 나타나지만, 빛이 줄거나 빛이 늘어나는 시점에 수고양이나 발정 암고양이가 나타나면 기간이 짧아진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가정에서 빛이 일정한 경우는 드물어, 일반적으로 겨울에는 발정이 멈춘다. 빛에 민감한 정도는 품종 별로 다르다.
  

4. 임신...
고대 이집트에서는 다산의 상징으로 숭배되기도 하였으며, 극단적인 예로, 26년간 성공적으로 분만한 경우도 보고되었으며, 다른 고양이는 한배에 19마리를 낳은 보고도 있다.
분만 적기는 1.5년에서 8년이며, 1년에 2-3회 분만한다. 한배에 보통 3-4마리를 분만하며, 그 범위는 한배 당 1-15 마리이다.

암고양이는 10년 동안 50에서 100마리의 고양이를 낳을 수 있다.1년 이하의 어린 고양이와 8년 이상의 나이든 고양이에서 생리불순, 한배수의 감소, 유산, 사산 등이 흔히 나타나나, 이들도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임신을 한다.
고양이는 일부 다처주의 이나, 다른 고양이에게 호감을 보이지만 드물게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다.
한 발정기에 많은 수컷을 받아들이고, 그로 인하여 한배에 다양한 아버지를 갖는 경우를 동기 복임신 이라고 한다. (아랫단락을 봐서는 중복임신인데 '중'자가 빠진듯)

일반적인 수유와 이유 후 2-6주 안에 발정기로 돌아가며 보통은 4주가 걸린다.
많은 고양이에서 수유는 발정기를 억제하지 못하며, 수유 2-5주 사이에 발정기로 돌아 가는 경우가 흔하다.
몇몇 고양이는 임신 중에 발정기가 오기도 한다. 약 10%의 고양이에서 이런 경우가 있으며, 임신 3-6주 사이에 일어난다. 임신한 경우 경우 배란 발정은 드물지만, 나이가 다른 태아를 가질 수도 있는데 이른 경우  이기중복임신이라고 한다.

5. 발정기...
고양이는 다섯 개의 발정기간을 가진다.
발정 전기, 발정기, 발정 간기, 발정 정지기, 발정 휴지기의 다섯 기간으로 나누어 진다

발정 전기... 난포에서 estradiol의 합성이 일어나며, 특징적인 소리와 얼굴을 물건이나 사암, 고양이에 비비며, 친근감을 주려한다. 비비는 것이 진행되면 구르거나 몸을 늘리며, 측와위로 뒹굴기도 하며 발톱을 숨겼다 노출했다 한기도 한다. 암고양이는 등을 굽히고 교미 동작을 하지만, 이시기에는 성적인 허용을 하지 않으며 발톱으로 공격하거나 위협적인 소리를 내어 멀리한다. 발정전기는 12시간에서 3일 마네 끝나며, 관찰이 안될 경우도 잇다. 많은 암고양이는 발정전기가 갑자기 중단 되고 발정기로 넘어가는 것처럼 보여진다.

발정기…평균 4-7일 정도이며 교미를 허용한다. 혈청내 estrdiol의 농도가 높아지고 외음부는 붉게 충혈된다. 그러나 외음부가 작고 털에 가려져 있어서 변화에 대한 면밀한 검사가 어렵다. 외음부의 분비물은 양이 적고 세심하게 관리하는 고양이의 습관 때문에 관찰이 어렵다
암고양이는 소리를 내어 부르며, 허리를 굽히고 쪼그린 자세로 교미 자세를 취한다. 암고양이의 흉배부위와 복부가 바닥에 닿으며 회음부를 들어올리고 꼬리를 옆으로 치운다. 때대로 발정중의 암고양이는 소변을 뿌리거나 표시를 하기도 한다

발정간기..고양이는 다발정이므로 발정기마다 배란 하지는 안는다. 발정간기는 발정기에 따라오며 난포 기능의 순차적인 표현으로 나타나는 성적인 불활성화 기간이며, 혈청내 estrdiol의 농도는 빠르게 원점으로 돌아가며 모든 번식행동은 증단된다.
암고양이는 대부분 1-3주안에 발정전기로 돌아간다. (Range:1-21days)

발정 정지기..발정기에 배란이 일어나면 배란 후 24-48시간 안에 황체로 부터 progestrone이 분비되고, 발정 정지기로 들어간다. 임신 않은 고양이는 퇴화되어, 이 기능은 30-50일간 유지된다. 평균 35일. 발정정지기가 끝나면 발정전기/발정기 전에 발정 간기가 따라오며, 번식행위는 35일에서 100일 정도 멈추게 된다.(평균45-50일), 이 기간 동안 번식행동을 멈추게 되므로 발정휴지기와 발정 간기의 구별이 어렵다.
드문 경우에서 호르몬의 농도에 관계없이 발정 정지기에도 발정기의 행동을 하는 고양이도 있다.
발정 휴지기.. 번식의 휴식간이먀 10/11월에서 ½월에 해당된다 발정 휴지기 동안에는 수공양이를 위협하고 공격하여 멀리한다.

------------------------------------- 출처 알수없음

'건강한 고양이 키우기 > 습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번식,생식  (0) 2009.11.23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