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고양이 키우기/질병과 관리법

냥집사 꿀팁 반려동물 응가 색상으로 알아보는 건강

by 흰자집사 2022. 4. 26.
728x90

냥집사 꿀팁 반려동물 응가 색상으로 알아보는 건강

 

강아지용으로 건강진단을 위한 응가(배설물)의 차트가 나와 있지만

고양이와 같은 반려동물용으로 건강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보아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개나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 응가는 무조건 버리기만 할게 아니라, 반려동물의 집사로서 분변의 상태를 확인하여 건강상태를 체크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초콜릿 브라운 응가

  섭취하는 사료에 따라 대부분은 초콜릿 응가를 배설합니다. 너무 부드럽거나 액체가 되거나 배설까지 나오는데 어려워도 안됩니다. 다른 무지개 색상이 나왔을 때에는 건강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크 초콜릿 또는 블랙 응가

  "끈적끈적" 또는 "타르 같은" 농도는 위장관 또는 궤양과 같은 위장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아스피린과 같은 사람용 약물이 이런 것을 유발할 수도 있구요. 이런 응가가 며칠 계속되면 수의사에게 연락하는게 좋습니다.

 

악마의 응가(레드 또는 피의 줄무늬 응가)

  빨간색은 위장관 전체의 내부 출혈을 쉽게 나타내는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직장 손상, 항문 선 감염, 대장염 또는 종양과 같은 다양한 것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에 며칠 지속된다면 수의사에게 연락하는게 좋습니다.

 

핑크 또는 퍼플 응가

라즈베리 잼이 보이면 출혈성 위장염을 의미할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매년 많은 개들이 이로 인해 죽기도 하는데요. 며칠 계속 되면 수의사에게 연락하여 신속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헐크 응가(초록색 응가)

변이 초록색인 경우 기생충, 쥐 미끼 중독, 기타 내부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다행히 풀을 먹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며칠 계속 되면 수의사에게 연락하여 진찰을 받으세요.

움파룸파 응가(오렌지 응가)

오렌지 색은 간 또는 담도 질환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 배설물이 위장관을 통해 너무 빨리 이동하여 담즙을 흡수해서 일 수도 있습니다. 며칠 계속 되면 수의사에게 연락하여 진찰을 받으세요.

 

노란색 응가

반드시는 아니지만, 음식 과민증일 수도 잇습니다. 반려동물의 식단 변경이나 최근에 새로운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 노란색으로 변하여 위장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응가 속의 흰 반점

특히 강아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흰색 얼룩이나 쌀알처럼 보이는 것이 벌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료하면 되니까 바로 수의사에게 문의하세요.

 


#냥집사꿀팁 #응가 #배변 #분변 #배설물 #건강상태 #건강체크 #분변색상 #배변색상 #배설물색깔 #응가색 #똥색깔 #반려동물 #반려동물건강 #반려동물대변건강 #강아지 #고양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