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고양이 키우기/질병과 관리법

냥집사꿀팁 고양이 피하 수액 - 피하 수액 팁

by 흰자집사 2023. 3. 14.
728x90

냥집사꿀팁 고양이 피하 수액 - 피하 수액 팁

환자(고양이)의 피하수액 주사를 하려는 경우에는 반드시 수의사와 상의하여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환자에게 피하수액을 해야 하는 환경이 필요해서 자택 등에서 피하수액을 투여하는 경우라면 어떠한 점들을 더 알고 있으면 좋을까요.

주의해야할 점들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환자에게 발견되는 질환에 따라서 피하수액의 용액을 선택해야하는 경우도 있고

건강상태, 몸무게, 체구 등에 따라 수액의 용량 및 주기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피하수액 용액의 보관 및 세균 감염 등 위생에 주의해야할 부분도 있습니다.

 

피하수액을 주사하기 위하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포스팅에 걸쳐 고양이 피하 수액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피하수액 위생

 

피하수액  수액백이나 링커튜브, 주사바늘, 카테터 등은 세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수액백의 포트(연결부위)에 사용전이나 사용중에 손이 닿았거나 이물질이 묻었다면 수액백을 사용하지 마시고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 피하 수액 환자의 질환 

신부전의 경우에는 칼륨이 부족한 환자에게 수액을 하여 체내에 칼륨이 비중이 저하되어 저칼륨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수액은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하 수액을 투여하는 환자가 신부전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건사료보다는 습식사료를 주시고 수분을 자주 섭취할 수 있도록 음수장을 여러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염분이 많은 사료나 간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배변 활동을 원활히 해서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피하 수액을 투여 후 대응

 

대부분의 환자는 수분을 섭취한 후 기분이 더 좋아지고 수면을 취하거나 종종 더 활동적이며 식욕도 좋아집니다.

피하 수액을 투여한 후에는 환자의 상태를 잘 지켜보아야 합니다.

피하 수액 주사 바늘을 제거한 후에 때때로 환자의 털에 액체가 새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정상적인 것으로 주사 부위를 마사지하면 괜찮아지게 됩니다.

약간의 피를 보게되는 경우에는 알콜스왑으로 잘 소독해 줍니다. 

 

주사를 싫어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자꾸 긁는다든지 하는 특이 반응을 하는 경우도 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예민해지는 환자도 있습니다.  

환자가 무기력해지거나 식욕을 잃는다면 이는 수분 과잉이거나 심장에 이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자가 구토하는 경우는 사용중인 수액이 맞지 않아서 일 수도 있습니다. 

 

수액을 투여한 후에 환자에게 붓거나 아프거나 구토 등의 이상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수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피하수액 구매

피하수액 투여를 위하여 0.9%NS 멸균 생리식염수의 가격을 알아 보았을 때, 용량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 차이가 꽤나 크더라구요. 식품 대용량 구매가 훨씬 저렴한 것처럼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1000ml와 500ml 의 가격차는 꽤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다니던 병원이 아닌 곳에서 별도로 구매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의약품이나 의료용품은 일반인들이 쇼핑몰이나 마트・편의점에서 구매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구매하려면 어떤 소견서나 환자의 증상과 처방전 등 필요한 것들을 확인하시고 멸균생리식염수 같은 것을 처럼하게 구매하려면 구매 가능한 곳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저도 이것 저것 조사하면서 찾아보았습니다. 그래도 아는게 많이 없는 상태에서 구매처를 찾아서 저렴한 가격에 생리식염수를 구매했었던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다니던 병원에서 구매를 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고 가격이 부담되는 경우에 따로 구매 가능한 곳을 찾아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  피하수액 보관

 

직사광선을 피해 비교적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이 약과 모든 약은 어린이와 애완 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보관하는 온도는 실온 20~25도 정도로 보관을 권장합니다. 

수액이 실온보다 높은 온도에서 보관을 하고 있다면 수분의 손실이 있을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세균이 증식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짧아지거나 폐기해야할 수 도 있습니다.

수액백은 한 번 사용한 후에는 72시간 이내에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을 넘으면 폐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액백의 용액이 탁하거나 이물질이 발견된다면 오염의 가능성이 높으니 사용하지 마시고 버리시기 바랍니다.


🐈‍⬛  피하수액 투여 후 의료용품 폐기

피하수액을 투여하면서 사용했던 의료용품 중에는 의료 폐기물도 있습니다.
주사바늘은 의료 폐기물이라 단단한 밀폐용기에 임시보관한 후 의료 폐기물 폐기법에 따라 버려주시면 됩니다.
그 외의 플라스틱이나 비닐은 분리수거를 하여도 되는 지역이 있으므로 지역별로 상이하니 확인하시고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의료폐기물의 경우 일반적으로 환자가 진료받는 병원에 가져가서 버릴 수 있습니다. 병원에 문의하고 버리시거나 가까운 약국이나 보건소, 동물병원에 문의하여 버릴 수 있습니다.


 

🔸 이전 포스팅입니다.

냥집사꿀팁 고양이의 피하수액 - 피하 수액 주사 방법

 

냥집사꿀팁 고양이 피하 수액 - 피하 수액 주사 방법

냥집사꿀팁 고양이 피하 수액 - 피하 수액 주사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는 수의사가 피하 수액을 권장하는 경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고양이가 신장 질환 또는 만성 신장 질환(만성

vitellus.tistory.com

 

냥집사꿀팁 고양이 피하 수액 - 수의사가 권장하는 경우

 냥집사꿀팁 양이 피하 수액 - 피하 수액이란 / 투여하는 이유

► 냥집사꿀팁 고양이 피하수액 후 남은 생리식염수 활용하기

 

🔸 다음 포스팅입니다.

냥집사꿀팁 피하수액 투여하면 안되는 경우 (곧 업로드 니다)

냥집사꿀팁 고양이 피하수액 - 반려동물 자가진료 금지법 (곧 업로드 니다)


고양이가 탈수 증상이나 수분부족으로 생각되거나 피하 수액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먼저 수의사와 상의를 하세요.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하다가는 후회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셀프 백신접종 부작용 사례 [링크열기])

 

사랑스러운 고양이와 행복한 생활, 즐거운 시간 많이 가지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로 응원과 격려 부탁드려요.


#냥집사꿀팁 #고양이피하수액 #고양이 #고양이케어 #고양이질환 #고양이수분공급 #신장질환 #고양이피하수액하는이유 #피하수액 #만성신장질환 #CKD #탈수증상 #설사 #구토 #전해질불균형 #정맥주사 #피하주사 #만성신부전 #탈수증 #오줌이진한색 #피하수액팁 #피하수액투여팁 #피하수액주사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