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고양이 키우기/생식, 식재료 정보

고양이에게 생선을 주면 안되는 이유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1. 26.
728x90
살찐네 권애라님의 글입니다.


생선은 고양이의 자연식에 포함되는가?

도메스틱 고양이 또는 집고양이(felis silvestris catus, 줄여서 felis catus)는 4종의 felis silvestris 중 하나입니다. 집고양이의 음식에는 사람의 의견이 많이 개입되어있으므로 진짜 고양이 자연식을 보려면 집고양이의 조상인 아프리카 살쾡이(Felis silvestris lybica), 유럽 살쾡이(Felis silvestris silvestris), 그리고 아시아 살쾡이 (Felis silvestris ornata)가 무엇을 먹었는지 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생선이 고양이의 자연식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고양이의 영양 균형을 맞춰줄 수는 있는가?


참치캔은 집고양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참치를 자주 먹는 고양이들이 다른 음식을 안먹으려 하는것은 흔한 일이죠. 수의사들은 참치를 고양이 세계의 정크푸드라 말하곤 합니다. 

참치를 자주 먹으면 비타민 E의 부족으로 인해 몸의 지방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Steatitis(Yellow Fat Disease)라는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비타민 E 부족은 식물성 지방이 가득 들어있는 참치나 다른 생선캔을 먹었을때 잘 걸립니다. 그런 음식은 음식자체에 비타민 E가 부족할뿐 아니라 비타민 E를 산화시키는 고도 불포화 유지방산(polyunsaturated fatty acids)까지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통조림 생선(물에 들었든, 기름에 들었든)은 고양이의 주식이 될 수 없습니다. 단백질은 많지만 아미노산, 특히 토린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참치의 칼슘과 인의 비율은 1:14.8 이며 인에 비해 칼슘이 너무나 부족합니다. 이것은 결국 뼈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칼슘이 충분히 들어있는 유일한 생선 통조림은 뼈가 함께 들어있는 연어 통조림입니다. (*줘도 된다는 얘기는 결코 아님*)

생선 통조림에는 비타민 A와 티아민, 리보플라빈, 판토텐산, 폴산, 비타민 B-12 등의 대부분의 비타민 B과 같은 필수 비타민이 충분히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트륨이 너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고양이가 그 미네랄을 과다섭취하게 됩니다.   


The Cornell Book of Cats, by the Faculty, Staff, and Associates of the Cornell Feline Health Centre, College of Veterinary Medicine, Cornell University, second edition 1997, page 93
USDA Nutritional database for standard Reference, release 13
The Cornell Book of Cats, page 79
USDA Nutritional database
Nutrient requirement of Cats, National Research Council, revised edition 


날생선을 통채로 주는것은...?


통조림은 가공 과정에서 많은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그 과정에서 육식동물에게 좋은 간이나 뼈도 버려지죠.
하지만 날 생선 안에 있는 티아미나아제(thiaminase)라는 효소는 비타민 B-1(티아민)을 파괴합니다. 그것은 신경계 질환을 야기하며, 병에 걸리면 식욕이 감퇴되기 때문에 체중도 줄어듭니다. 이 효소는 요리하면 사라지지만, 그러면 그 음식의 전체적인 영양도 줄어듭니다. 

Cats in the Sun, Hans Silvester, 1995
The Cornell Book of Cats, page 93


요점 정리


고양이가 생선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생선은 그 종의 자연식이 아닙니다. 인간도 몸에 안 좋은 음식을 좋아하듯,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한다" 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것도 문제입니다. 사람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주고, 고양이는 그 맛을 어릴때부터 배우게 됩니다. 상업용 펫푸드에 첨가되어 있는 생선을 먹으며 그 맛을 알게 되기도 하죠. 고양이들은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육식동물이 아닌 잡식동물 처럼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핀이나 빵을 훔치고, 과일이나 야채를 먹고, 때로는 쵸콜렛이나 토마토같은 자신에게 해가 되는 음식을 먹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생선을 주는 것이 고양이를 사랑하는게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생선은 통채로든, 날것이든, 구웠든, 통조림이든 특정 영양소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결국 심각한 질병을 야기합니다. 생선을 식단에 넣어야 한다면, 아주 가끔 간식으로 주거나, 아픈 고양이가 밥을 먹도록 유도하기 위해 조금 주는 것 외에는 주지 마세요. 그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양이와 생선"은 동화속의 얘기로 남아야 할것입니다.     



출처 http://www.felinefuture.com   
♡살찐네♡  
번역 & 편집 권애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