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The Nature of Animal Healing By Martin Goldstein, DVM


지역 수의사들이 주기적인 심장사상충예방약을 너무나 완고히 권하기 때문에, 당신은 아마도 잔혹한 전염병이 도는 시기에 있다고 생각할른지 모르겠다.내가 생각하기에도 전염병의 시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가 생각하는 것은 다른 의미의 시기이다. ; 즉, 심장사상충 예방약으로 인해 조금식 중독되는 독(Toxicity)에 의해 야기되는 병이 만연하는 그런 시기이다.


인정하듯이 심장사상충은 심각한 상황이다. 감영된 모기가 당신의 개를 물면(고양이는 좀처럼 감염되지 않는다.), 첫번째 동면기를 거친 아주 조그만 사상충 벌레가 개에게 주입되면, 혈관에 접근하게 된다.
사상충 벌레는 심장에 도달하는 길을 찾고 그곳에서 12인치 크기까지 자라게 되면서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기침에서 부터 헐떡거림, 심하면 심장마비까지도 야기한다. 거대한 벌레가 당신의 개의 심장에서 피의 흐름을 막아 생명을 뺏는 것을 상상하는 것은 상당히 충격적이다.
더나아가 수의사의 방에 있는 포르말린 병에 진열되어 있는 심장 사상충을 보게 된다면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안먹일 수 없게 된다. 심장사상충이 수십만의 아기유충(Microfilaria)을 낳고 이것이 혈관을 타고 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상당히 공포를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이에 대한 타당한 경고는 거의 없다. 특히 조기 진단을 위해 일년에 두 번정도만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여 발견 할 수 있다면 심장사상충에 걸리더라도 거의 죽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사람은 거의 없다. 심지어 심장사상충에 감염되더라도 불편함을 느끼며 살다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성충이 죽음으로서 정상을 회복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사람도 없다.
유충(Microfilaria)는 스스로 성충으로 자랄수 없다.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기의 몸 속으로 빨려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모기의 몸 속에서 다음 단계로 성장하게 된다. 이 모기가 다시 개를 물었을 때에만 이 유충이 개의 혈관에 들어가 성충으로 다시 자랄 수 있게 된다.
Microfilaria에 감염된 모기가 처음으로 당신의 개를 물 확율은 아주 희박하다. 이러한 일이 같은 멍이에게 두번 나타날 확율은? 아주 더 희박하다. 심장사상충 구제가 20년 내내 시행되면서 현재 미국에서 당신의 멍이가 유충에 감염된 모기에 물릴 확율은 더더욱 희박해 졌다. 내가 의사 생활을 시작한 이후 심장사상충에 감염 된 수백마리의 개를 치료했지만 이로 인해 죽은 멍이는 단 세마리 뿐이었다(그것도 1979년에). 오히려 매일 매일 암으로 개가 죽어 나갔다.
내 맘 속에서는, 심장사상충과 같은 약에서 발생하는 독소가 면역을 교란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지 않는가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암과 간질환을 야기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예방이라는 미명하에 이러한 병을 더 즉각적으로 야기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대부분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모기가 발생하는 달을 기준으로 사라지는 달까지 먹일 것이 권고되고 있다.(어떤 의사들은 일년 내내 먹일 것을 권유하기도 한다) 이버맥틴과 같은 성분의 약의 경우, 이 약의 독성은 전달에 모기에 의해 혈관에 주입된 유충을 죽이게 된다. 그럼으로써 성충으로 자라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어떤 제품은 내부 기생충까지도 죽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중략)....이런 약은 한편으로 유충을 죽이지만 간손상을 야기하기도 한다.
제약회사들은 이러한 자료를 조사하거나 공표하지는 않지만 나는 다음과 같은 임상 경험을 한적이 있다. 매달 먹이는 심장사상충 약을 개에게 먹였더니 몇일 후 개가 오줌을 잔디 위에 쌋는데, 그 오줌이 잔디를 죽였다. 그것도 영원히!! 흙을 바꾸지 않으면 잔디가 자라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독한 약이 당신의 개 몸안에 있을 때 과연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



매일 매일 먹이는 예방약(diethylcarbamazine with oxibendazol)이 처움 출시 되었을 때, 이것을 먹이면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발견 했었다. 약의 투여를 중단하면 이 증상이 멎는 것을 내 동생과 같이 경험했다.우리가 이 사실을 제약회사에 보고했을 때, 제약회사에서는 이 불만을 이미 다른 사용자들로 부터 접수했던 상황이었고, 곧 제품의 부작용을 줄인 신제품을 심장사상충 치료제로 사용하도록 권고하기 시작했다.



내가 기르는 강아지들은 어릴 때부터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먹이지 않고 있다. 물론, 내가 경영하는 병원이 있는 지역은 뉴욕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고 심장사상충이 아주 빈번하게 발병하는 지역이고 내 고객들은 이 지역에 밀집해 있다. 지난 10년 동안 98%의 내 고객들은 내 권고에 따라 개에게 심장사상충 약을 복용 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그 때, 심장 사상충에 걸린 멍이는 손에 꼽을 정도 였다. 그 들 중 2마리의 개는 허브요법, 심장에 도움을 주는 보조제(heart grandular, Vitamin E, Co-Enzyme Q10)와 기생충을 죽인다고 알려진 검은호두(Black walnut)을 이용해 치료했고, 나머지 셋은 비교적 독성이 덜하다고 알려진 Immiticide라는 약을 갖고 표준량 이하를 투여 함으로써 치료했다. 이 다섯 모두 치료 후 몇년동안 심장 사상충이 재발하지 않았다.



예방책으로 일년에 두번 심장사상충 검사를 실시 할 것을 권장한다. 좀 더 적극적인 예방책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예전에 내가 치료제로 활용한 바 있는 검은호두(Black Walnut)을 일주일에 2~3회 먹일 것을 권한다. (30파운드의 개의 경우, 심장 사상충이 발생한 지역에 있다면 주 당 3개의 갭슐을 투여). 한편 동종요법의 Nosode를 활용 할 수도 있다. 플로리다나 바하마처럼 심장사상충이 아주 빈번한 지역에 있다면 Nosode를 일주일에 세번 정도 매일매일 먹이는 심장사상충 약과 함께 투여할 것을 권한다.동종요법 괒엉을 이수한 수의사는 심장사상충 예방을 위해 당신의 개에게 좋은 Nosode를 처방 할 것이다.



퍼온곳 : http://cafe.naver.com/bordercollies/3050

-------------------------------------------------------------------------

살찐네에 올라온 글을 가져온겁니다.

강혜영님 추가 설명
Martin Goldstein 은 미국에서 가장 인정과 존경을 받는 Holistic vet의 한사람입니다./ Black Walnut, Homeopathic nosodes외에도 심장사상충이 걸린 아이들에게 CO-Enzyme Q10도 권장되구요.

-------------------------------------------------------------------------

재작년 11월에 룬이 레볼루션의 부작용으로 바른부분의 털이 홀라당 빠진적이 있습니다. 다시 안날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다시 나주더군요.
아무튼 그래서 작년에는 룬과 터키 둘다 여름동안만 하트가드를 먹였습니다.
원래는 매달 먹이래지만, 약효과 완전히 없어지는대는 50일정도 걸린다길래.. 한달반마다 한번씩 먹였었죠.

올해먹일 하트가드도 주문해놨는데.. 흠.. 고민이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